티스토리 뷰

반응형

title = '쟘사랑'

number = 8

play = '탁구'

print('저는 ' + title + '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행운의 숫자는 ' + str(number) + '이고 잘하는 운동은 ' + play + '입니다.')

print('저는 %s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행운의 숫자는 %s이고 잘하는 운동은 %s입니다.' %(title, number, play))

print('저는 {0}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행운의 숫자는 {1}이고 잘하는 운동은 {2}입니다.'.format(title, number, play))

print(f'저는 {title}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행운의 숫자는 {number}이고 잘하는 운동은 {play}입니다.')

위의 결과는 다 같이  나타납니다. 신기한 포메팅할때 이런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전에 따라 아래로 내려갈수록 실행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직관적인 방법이 더 좋은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python 문자열 포멧팅할때 유용한 정보이니 참고하세요^^

 

파이썬 문자열 포매팅의 다양한 방법

목차

  • 기본 문자열 포매팅
  • 퍼센트(%) 포매팅
  • str.format() 메서드
  • f-문자열 포매팅
  • 포매팅의 장단점 비교
  • 파이썬 버전별 호환성
  • 효율적인 포매팅 선택 기준
  • 문자열 포매팅의 실용적 적용



기본 문자열 포매팅

기본 문자열 포매팅은 '+'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연결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지만, 타입 변환을 명시적으로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퍼센트(%) 포매팅

퍼센트(%) 방식은 C 스타일 포매팅을 따르며, 타입에 따라 %s, %d 등의 형식 지정자를 사용합니다. 코드의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나, 구 버전 파이썬과의 호환성이 좋습니다.



str.format() 메서드

str.format() 메서드는 중괄호({})를 사용하여 변수를 삽입합니다. 포맷 순서를 지정할 수 있으며, 가독성이 좋고 유연합니다.



f-문자열 포매팅

f-문자열 포매팅은 Python 3.6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중괄호 안에 직접 변수를 넣어 사용합니다. 간결하고 직관적이며, 실행 시간에 표현식을 평가합니다.



포매팅의 장단점 비교

각 포매팅 방식은 상황에 따라 장단점이 있습니다. 기본 방식은 단순하지만 유연성이 부족하고, f-문자열은 간결하지만 오래된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이썬 버전별 호환성

포매팅 방식을 선택할 때는 사용 중인 파이썬 버전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오래된 시스템에서 작업할 경우, 구 버전과의 호환성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포매팅 선택 기준

효율적인 포매팅 방식을 선택할 때는 가독성, 유지보수의 용이성, 호환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상황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자열 포매팅의 실용적 적용

문자열 포매팅은 로깅, 사용자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현 등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실제 프로그래밍 상황에 맞게 적절한 방식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